안녕하세요. 오늘은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지 않은 음식들을 정리해 보았어요.
마요네즈
마뇨네즈는 식초. 식용유. 달걀 노른자 등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보관을 하면 기름이 분리되요. 개봉 전에는 서늘한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고 개봉한 후에는 온도가 비교적 낮은 냉장고 문쪽 선반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빵
빵을 냉장 보관하면 빵의 수분이 날아가서 맛이 없어져요. 그림이 들어간 디저트나 케이크를 제외한 빵 종류들은 실온에서 최대 2~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해요. 당장 먹을수 없다면 밀봉해서 냉동실에서 보관하는것이 좋아요.
마늘
수분에 약한 마늘은 냉장보관하게 되면 싹이 나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잇고 물컹해지기도 쉬워요. 통마늘은 건조학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것이 좋고 장기간 보관해야 하는 경우는 마늘을 까서 다진후 냉동실에 얼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바나나
열대 과일인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저온 숙성 과정이 멈추고 껍질이 빠르게 갈변하게 되요. 전분이 설탕으로 변하는 과정도 중단되어 맛도 없어져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꼭지 부분을 매달아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초콜릿
초콜릿은 냉장 보관하게 되면 냉장고 속 습기와 냄새를 모두 빨아들여 처음과 다른 맛이 나게 되요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제일 좋으나 실온 보관이 어려운 한여름에는 초콜릿을 알루미늄 포장재로 잘 감싼뒤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 하세요
양파
껍질을 까지 않은 양파를 냉장보관하게 되면 껍질 속 습기가 양파를 무르게 만들고 곰팡이가 쉽게 핀다. 껍질을 까지 않는 양파는 건조한 실온에서 보관하고, 껍질을 깐 양파는 뿌리 쪽을 잘라내서 밀폐용기나 랩 등으로 싼 뒤에 냉장고 야채 칸에 보관해야 해요
꿀
꿀은 자체의 살균 능력이 있어서 세균, 곰팡이가 자랄 수 없어요. 상온에서 보관해도 균이 설장할 수 없는 환경이므로 상하지 않아요. 꿀을 15도 이하로 냉장 보관하게 되면 자연적인 당분이 굳으면서 설탕 같은 결정체가 생겨요. 먹어도 문제는 없지만 되도록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감자
감자를 저온 보관하게 되면 감자의 녹말 성분이 빠르게 당류로 변하면서 감자의 특유 식감과 풍미를 잃게 되요. 냉장고나 추운 베란다에 보관하는 것 보다는 햋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그렇지만 오래 보관하세 되면 독성이 있는 감자 싹이 자랄 수 있으니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아요.
참기름
참기름에는 산패를 막아주는 리그난 성분이 풍부해서 그늘진 곳에서 상온 보관하면 최대 2년까지도 두고 먹을수 있어요. 팜기름을 냉장보관하면 덩어리가 생기거나 고소한 향이 날아갈 수 있으므로 꼭 실온 보관을 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들기름은 반드시 냉장보관 하세요